21C뜨는 사업

온라인 창업 어떻게 하나~

핫이슈정리왕 2005. 7. 3. 01:26

온라인 창업 어떻게 하나

 

 

인터넷으로 창업하는 방법은 소호몰을 어디에 차리느냐에 따라 크게 세가지로 나뉜다. 포털사이트 내에 입점하는 방식, EC 호스팅을 이용해독립적인 소호몰을 구축하는 방식 그리고 경매사이트에 입점하는 방식이다.

◇ 포털사이트 입점 방식=다음 야후 네이버 등 상점 임대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형 포털사이트에 입점하면 상점 구축부터 마케팅까지 지원해주므로 창업예정자들은 막막함을 덜고 상품 판매 자체에만 전념할 수있다.

입점비와 월 관리비(임대료)가 부담이 없고 홍보가 상대적으로 쉬워 비용이 많이 절약된다. 또 초보자도 손쉽게 쇼핑몰을 구축ㆍ관리할 수 있고 포털사이트 브랜드 후광으로 소비자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다.

하지만 의류 잡화 액세서리 등 비슷한 품목에 쇼핑몰이 많아져 경쟁이치열해지면 출혈 경쟁이 될 가능성이 크다.

인터넷 소호몰 컨설턴트 노주환 씨는 `포털사이트를 선택할 때에는 소호몰이 활성화되었는지, 지원이 적극적인지, 고객 충성도가 높은지, 사이트 접근성이 높은지 등을 살펴야 한다`고 조언했다.

◇ 독립 소호몰 세우기=점포닷컴 고도몰 젤다인샵 등 EC 호스팅을 이용해 독립 소호몰을 구축하는 것은 미개척 상권에 덩그러니 독립 상점을 내는 것과 같다.

따라서 홍보가 잘 되어야 하고 이른 시일 내에 입소문이 날 만큼 제품경쟁력을 갖춰야 한다.

EC 호스팅을 이용하면 운영자 능력에 따라 대형 쇼핑몰 못지않은 사이트 디자인을 꾸미고 기발한 이벤트를 열어 소호몰을 브랜드화하는 등운영 가능성이 무한할 수 있다.

또 월 임대료가 3만~5만원 선으로 운영 유지비가 워낙 적게 드는 데다포털사이트 입점 소호몰보다 비슷한 품목끼리의 가격 경쟁에서 자유롭다는 것이 장점이다.

하지만 초기에 고객 신뢰도를 얻기 힘들고 홍보가 어렵다는 점이 가장큰 문제다. 이 때 독립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동시에 포털사이트에 입점해 이름을 알리는 방법이 좋다.

◇ 경매사이트에 입점하기=최근 들어 경매사이트는 소자본 창업 상권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물건을 적게 팔면 수수료를 적게 내고, 많이 팔면 수수료를 많이 내는 방식이다.

회원 가입만 하면 바로 팔 수 있고 별도의 입점 심사가 없기 때문에 온라인 창업 초보자에게 적격이다.

경매사이트는 입점비나 월 관리비 대신 상품 판매등록 수수료와 판매수수료만 기본적으로 지불하는 방식으로 초기 투자비가 없다.

매일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