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공부

효과적인 사업설명회 개최 방법

핫이슈정리왕 2005. 11. 24. 04:11
제 목 : 효과적인 사업설명회 개최 방법.
조회수 : 717  추천수 : 43
작성자 : jes2000 작성일 : 2005.03.31 20:59  

효과적인 사업설명회 개최 방법

최근 인터넷의 생활화로 인해 가맹점모집 광고나 창업박람회가 경제성 측면에서 효과가 매우 떨어지자 가맹점을 모집하려는 프랜차이즈 본부들이나, 투자유치를 목적인 벤처기업 또는 중소기업들이 사업설명회를 통해 그 목적을 달성하려는 경우가 부쩍 늘어났다. 사업설명회를 개최하는 방법도 독자적으로 개최하거나 또는 합동으로 사업설명회를 진행하는 회사, 인원동원 또한 쉽지 않자 전문업체에게 맡기는 등 각양각색이다. 이를 계기로 사업설명회를 어떤 방법으로 개최할 것인가? 그리고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는지 알아보기로 하자.

1. 자체적으로 운영할 경우

단계

절 차

주요 내용

1

대상 설정

업종별, 계층별. 성별. 소득별. 기호별로 분류하여 초청대상 설정

2

스탭 설정

사업설명회인 만큼 사업의 내용을 분명하게 고객에게 전달하고
가맹, 투자, 참여를 이끌어 내시는 것이 목적이므로 가장 잘 설명할 만한 사람에게 설명을 시키도록 한다..
사업설명을 할 사람이 사용할 자료를 만들어 브리핑 하도록하는 것이 효과적 (파워포인트 등으로 작성하여 브리핑 하는 것)

3

장소 섭외

날짜와 시간을 정하고, 적절한 매체에 광고를 내서 참가인원을 동원한다. 매체만 광고에만 의존을 하는 경우 인원동원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개인 사조직이나 아는 사람들을 동원하더러도 예상인원은 꼭 채우는 것이 좋다. 사전예약을 받는 경우 참석인원의 예측이 가능하다. 그러나 예약 부도율이 50% 이상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2~3배수의 예약을 받아두는 것이 좋다.

4

설명회 진행

설명회는 우선 사업의 배경. 사업의 목적. 참여기관. 투자기관, 사업자의 신용. 사업하는 사람들. 직원소개 등을 적절히 배합해서 순서를 정하도록 한다. 그리고 결론은 간단하고 명료하게 설명한다.
※ 간단한 다과와 음료도 준비한다.

5

종료

설명회가 끝날 때 사업내용을 정확히 읽어볼 수 있도록 간단 명료
하게 팜플렛을 만들어 나누어 준다. 준비해 둔 사은품이 있다면 이때 배포해도 좋다. (음식업의 경우 시식회로 유도하는 것도 좋다.)


2. 전문업체에 의뢰할 경우
전문인력의 부족, 인원 동원과 절차의 번거러움으로 인해 사업설명회를 전문업체에 의뢰하는 경우
여러 가지 유의할 사항이 있다.

참가 유형
전문업체에 주최업체의 행사내용이나 취지를 충분히 알리고 이를 전문업체에 대행시키는 경우
- 여러 업체를 모집하여 사업설명회를 개최하는 전문업체에 책정된 비용을 지불하고 참가하는 경우
- 박람회 등의 행사에서 업체지원 부대행사로 진행되는 사업설명회
- 창업설명회 또는 세미나 등의 행사에서 후원업체로 참가하는 경우

참석자의 성향
이러한 사업설명회의 최종 목적은 해당 사업의 설명을 통하여 가맹점을 모집하는데 그 목적이 있는 만큼 참가자들의 성향이 자사의 사업설명회와 부합하는지 여부를 잘 판단해야 한다.

설명회 참가업체는 다양한 업종 보다는 인원이 적더라도 동종업을 위주로 진행하는 설명회가 유리.
예 : 창업설명회 참가업체 및 업종 (외식업, 유통업, 서비스업) 300명 참가예상
창업설명회 참가업체 및 업종 (외식업) 100명 참가예상은 같은 효과를 가진다.
그러나 비용면에서는 후자가 저렴하게 책정이 되고 집중도는 높다.

참여 강사
설명회와 관련된 잠재고객들의 니즈에 부합한 강의목차를 정하고 이에 적합한 강사를 초청하도록 한다.
사업설명회 참가만을 위한 목적이라면 특정인원을 제외하고는 일반인들의 참여가 어렵다. 따라서 사업설명회와 겸비하여 전문강사들의 초청강의가 잠재고객을 동원하는데 있어 효과적인 면이 많기 때문에 설명회와 연계하여 일반적인 창업강좌를 개최하는 경우가 많다. 자사설명의 경우 ceo를 포함한 경영진, 직원들 중에서 가장 잘 설명할 사람을 선정하여 프리젠테이션을 하도록 한다.

프레젠테이션
대부분의 사업주체는 필요한 문서화된 증거들과 시청각 자료들을 사용하여 구두로 프레젠테이션 하는 것을 선호한다. 프레젠테이션의 목적은 고객이 권고를 받아들이도록 설득하는데 있고 그 설득의 정도는 많은 요소들에 의해 좌우되기 때문에, 프리젠테이션을 위한 미팅은 관련부서 임직원들이 모두 참석하도록 한다.

-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참가고객들에게 지나치게 많은 분석적인 정보를 제시하여서는 안 된다.
- 전문영역에서는 일반적인 기술들에 불과한 것들로 고객을 감명시키려고 노력해서는 안 된다.
- 대안들을 평가하는데 활용되었던 테크닉에 관해서는 반드시 설명해 주어야 한다.
- 사업모델 제안에 관한 명백한 그림이 제시되고 내용들이 정당화될 수 있어야 한다.
- 설명자는 고객에게 절대적으로 성실한 태도를 보여야 한다

참가 비용
예상참가 인원과 참가비용의 타당성과 효율성이 있어야 한다.
이때 참가비의 기준은 참가자 1인당 20,000선으로 기준을 정하면 별 무리가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주최측에서 인원동원을 위해 신문광고를 하는 경우 할당되는 광고비의 분담을 지니게 된다.

설명회 참가 시간
합동설명회의 경우 자사 설명시간은 한시간 이상이면 너무 지루하고 20~30분 정도가 적당하다.

기타
참가자의 연락처와 명부를 받아두어 추후 텔레마케팅, 이메일마케팅을 시도한다.
관심을 유발할 수 있도록 사은품을 준비해 둔다.
참석자에게 배포할 사업설명회 자료를 준비한다.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사전에 철저한 준비를 한다

3. 프레젠테이션
대부분의 사업주체는 필요한 문서화된 증거들과 시청각 자료들을 사용하여 구두로 프레젠테이션 하는 것을 선호한다. 프레젠테이션의 목적은 고객이 권고를 받아들이도록 설득하는데 있고 그 설득의 정도는 많은 요소들에 의해 좌우되기 때문에, 프리젠테이션을 위한 미팅은 관련부서 임직원들이 모두 참석하도록 한다. 프리젠테이션을 할 때 유의 사항은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참가고객들에게 지나치게 많은 분석적인 정보를 제시하여서는 안 되며, 전문영역에서는 일반적인 기술들에 불과한 것들로 고객을 감명시키려고 노력해서는 안 된다. 그리고 대안들을 평가하는데 활용되었던 테크닉에 관해서는 반드시 설명해 주어야 하며, 사업모델 제안에 관한 명백한 그림이 제시되고 내용들이 정당화될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무엇 보다도 중요한 것은 설명자는 고객에게 절대적으로 성실한 태도를 보여야 한다는 점이다.

< 연합창업지원센터 www.jes2000.com 최재희 소장>